낭만파 음악낭만주의란!
옛날 로마제국에서는 자신들이 정복한 식민지를 로마화 하기 위하여 본토에서 군인 · 관리 · 상인 · 농민들을 식민지에 파견하였다.
그들은 프랑스·스페인·이탈리아 등에 나아가 그 지방어와 융합하여 색다른 방언(言)을 형성하였는데 이 방언을 로맨스(Romance) 어라고 한다.
중세에 와서 기사도 · 모험 · 연애 · 기담 · 기적 • 초자연적존재와 같은 이야기들을 과장하거나 공상적으로 그린 소설 · 시 • 방랑자의 노래가 이 로망스어로 유행하였다.
여기에 어원을 두고 18세기에서 19세기 전체에 걸쳐일어난 환상적이고 공상적인 예술상의 경향을 낭만주의라고 한다.
낭만주의는 18세기 중엽에 성행하던 계몽주의에 싫증을 느껴 일어난 사상이다. 다시 말해서 이성에 의해서 규정된 형식의 정돈, 규칙의 엄수, 기교의 연마, 도덕의식등을 요구하던 합리적 계몽주의에서 탈피하여 좀 더 풍부한 감정생활을 동경한 데서 일어났다.
그리고 까다로운고전주의에서 탈피하여 자유 · 개성 · 공상 • 자연감정 등을 어떤 형식에 구애 없이 마음대로 표현하고 싶은 데서 일어났다.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낭만주의 음악은 일상생활이 아닌 상상의 세계를 추구한다.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아득하고 무한한 것을 동경하고 신비한 것, 경이적인 것을 발견하려 한다. 자연에 대한 사랑을 불러일으켜 향토적인 것, 민속적인 것으로 나타나 민요에 대한 애착을 느끼고, 애국적인 것을 동경한 나머지 다른 민족 음악을 소재로 삼기도 한다.
그리고 시간적으로는 위로 거슬러 올라가 복고적 취미로 나타나중세 기사도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삼기도 한다.
고전주의에 있어 기악은 원칙적으로 문학·미술·자연과같은 것에 관계없이 음악 그 자체가 가지는 미를 자율적인 법칙에 따라 창조하였으나, 낭만파에 있어서는 다른 분야를 창작의 근원으로 삼음으로써 타율에 의한 지배가이루어 진다.
따라서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음악 그자체만을 듣는 것으로는 불충분하고 시 · 회화 · 역사 • 자연등과 같은 대상을 이해하고 상상하면서 감상하여야만 되는 것이다.
고전파 작곡가들은 보편적인 이념에 따라 세계적이고인류적인 음악을 작곡하였다.
그러나 낭만파 작곡가들은개인의 꿈과 사랑과 기쁨과 슬픔의 체험 감정이 작곡의 동기가 되어 그것을 자전적으로 고백한다.
피아노의 음역은 1825년에 이르러 7옥타브로 넓어졌으며 악곡의 형식이 소나타 구조에 구애됨 없이 다양화되었고, 소품이 많아졌으며 보다 기교적이고 화려해졌다.
리스트와 같은 화려한 기교의 연주가들의 출현은 흥행이가능하여 음악가들을 영웅으로 만들었고, 세계적으로 선풍을 일으키며 여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낭만파 음악가들은 슈베르트(1797∼1828)를 필두로멘델스존(1809~1847), 쇼팽(1810∼1849), 슈만(1810~1856), 리스트(1811∼1886), 바그너(1813∼1883), 브람스(1833∼1897) 등이 일시에 대거 출현하지만 그 표현 방법이나 범위는 각자 달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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